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민주지산 정기산행 2012-01-15 (직찍)

김해미소산악회

by xarfox 2012. 1. 16. 15:16

본문

[1] 민주지산 (1242m) 정보

 

1.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wiki/%EB%AF%BC%EC%A3%BC%EC%A7%80%EC%82%B0#cite_note-1

 민주지산(岷周之山)은 대한민국 충청북도 영동군, 전라북도 무주군, 경상북도 김천시의 경계에 있는 높이 1,242m의 산이다. 충청·전라·경상, 삼도를 가르는 삼도봉을 거느린 명산으로 옛 삼국 시대는 신라와 백제가 접경을 이루었던 산이기도 하다.이 산을 중심으로 북쪽으로는 충북 영동군의 절경 문한리 계곡과 경북 김천시 황악산 기슭의 직지사가 유명하고, 동남쪽으로는 마애삼두불의 미소를 머금은 해발 1,200m의 석기봉과 태종 14년(1414년) 전국을 8도로 나눌 때 삼도의 분기점이 된 해발 1,181m의 삼도봉이 웅거하여 삼남을 굽어본다. 
《동국여지승람》과 《대동여지도》에는 백운산(白雲山)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일제 강점기에 민주지산으로 바뀌었다.

 

2. 네이버 ▶ http://map.naver.com/local/siteview.nhn?code=13491760

높이 1,242m이다. 소백산맥의 일부로 추풍령에서 남서쪽으로 15㎞ 정도 떨어진 지점에 있다. 북쪽으로는 국내 최대 원시림 계곡인 물한계곡과 각호산(1,176m)이 이어지며, 남동쪽으로는 석기봉(1,200m)과 삼도봉(1,176m), 경상북도 쪽으로는 직지사가 이어진다. 산세가 부드러우며, 감천(甘川)의 지류인 송천(松川)의 발원지가 된다.

산의 이름은 정상에 오르면 각호산, 석기봉, 삼도봉을 비롯해 주변의 연봉들을 두루 굽어볼 수 있다 하여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 봄이면 산을 붉게 물들이는 진달래가 각호산·석기봉·삼도봉의 능선을 따라 8㎞에 걸쳐 핀다.

산행을 하려면 영동군 상촌면 물한리, 용화면 조동리, 무주군 설천면 대불리, 김천시 부항면 해인리 등 4곳에서 올라갈 수 있지만 영동군 쪽의 산세가 완만하기 때문에 주로 물한리에서 오른다. 버스 종점에서 숲이 우거진 산판도로를 따라 옥소를 거치면 삼도봉과 갈라지는 삼거리가 나오고 삼거리에서 의용골폭포 쪽으로 가서 음주암골 골짜기를 따라 석기봉과 삼도봉 사이의 능선안부에 오른다. 안부를 지나 전라북도, 충청북도, 경상북도의 3도를 가르는 삼도봉에 올랐다가 울창한 수목으로 짜임새 있고 50m 높이 암벽에 마애불상이 조각된 석기봉을 지나 정상에 오른다. 정상에 오르면 초지에 정상을 알리는 표적이 있고 황학산에서 덕유산으로 뻗어나간 소백산맥의 준봉들이 조망된다. 하산하려면 속새골, 황룡사를 지나 물한리로 내려온다.

전라도 쪽에서 오르려면 설천면 대불리의 내북동에서 석기봉, 삼도봉을 거쳐 정상에 올랐다가 대불리로 하산하는 것이 좋고, 경상도 쪽에서 오르려면 부항면에 있는 등산로를 통해 해인동 산불 감시초소를 통해 정상으로 가는 것이 좋다.


[2] 산행 코스

 
[3] 내가 찍은 사진과 동료 산행원님들과 페이스가 맞지 않아서 다른 동호회 사람에게 부탁한 사진


▲ 선두는 안보이고 중미 후미는 깜깜 무소식이고... 스맛폰 사용하시는 중년 아저씨께 부탁해서..
 

 ▲ 각호산을 바라보고.. 저기 갈려면 30분 기다려야 할거 같아서 그냥 사진으로만 남김

▲ 줄줄이 X엔나 -0- 

 
▲ 김해서 오신 다른 산악회 동호회원님들~~ 잠깐 말붙여 봄

▲ 멋있지 아니한가?? 산행전에 눈 소식이 없어서 아쉽다 ㅎㅎ

 ▲ 조쿠나~~~

 ▲ 스마트한 세상을 중심?에 서다!! 파노라마 사진 만들기!!!

 ▲ 원본을 어케 올려야 겠는데, 쩝 노출을 고정시켜 놓고 찍어야 하는걸..ㅡㅡ; 
 ▲ 스맛폰에 익숙해지자~~

 ▲ 위 사진보다 이게 더 나은가??

 ▲ 하산길에서 계곡을 지나다가 후광이 멋지길래 셀카 ㄱㄱ싱

 ▲ 뒤에 오시는 분들은 저희 산학회가 아니군요 ㅋㅋ


※ 김해미소산악회원님들이 찍은 사진 중 내가 나온 사진은 그분들이 정리해서 카페에 올려주시면 정리해서 다시 올려야 겠다. 힘들었지만, 매번 보람이 있는거 같다. 

관련글 더보기